Gallbladder

고지방 식단·불규칙한 식사가
담낭의 건강을 위협합니다.

Cause 담낭의 역할

간에서 생성되는 담즙의 저장 창고

담낭(쓸개)은 간의 하부에 붙어있는, 50~70cc 물풍선 모양의 매우 작은 소화기관입니다.
간에서 만든 담즙(지방 소화효소)을 잠시 보관했다가 식사를 할 때 소화를 위해 십이지장으로 배출하는 기능을 합니다.
즉, 담즙은 농축된 형태로 담낭 안에 늘 고이고 흐르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서구화되고 불규칙한 식습관이 계속될 경우,
담즙의 구성성분(콜레스테롤, 담즙산, 레시틴 등)이 불균형해지거나 담낭의 운동성이 떨어지면서 결석과 염증, 종양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Symptom 담낭질환의 종류

• 담석증

담석증은 담즙의 일부가 응집되면서 담낭이나 담낭관, 담관 안에 단단한 결정체(담석)가 쌓이는 질환입니다.
    유전, 비만, 기름진 음식의 잦은 섭취, 장기간의 금식, 급격한 다이어트, 당뇨 등 대사성 질환, 피임약 복용 등이
    위험인자로 꼽힙니다. 이 중에서도 특히, 고지방 식사 혹은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해 담즙의 콜레스테롤이 뭉치는
    ‘콜레스테롤 담석’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담석증의 주된 증상은 소화불량, 복통, 구역질, 속쓰림, 구토 등입니다. 담석이 담낭관(담낭의 입·출구)을 막으면
    담즙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 내부의 압력이 높아지면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 담낭염 (담석증의 합병증)

담석이 담낭관(담낭의 출구)을 오랜시간 막고 있으면, 담낭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담낭염은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됩니다. 급성담낭염은 우상복부(오른쪽 갈비뼈 아래)에 갑작스런 통증이 발생하며, 이 때의 통증은 산통과
    비슷할 정도로 참기 힘듭니다. 만성담낭염은 극심한 통증은 없지만 우상복부에 체한 느낌, 더부룩함, 조이는 듯한
    아픔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자칫 장염, 위경련, 위염 등과 혼동되기도 합니다. 방치할 경우, 급성담낭염, 췌장염,
    황달과 같은 합병증이 동반됩니다.

• 담낭용종

담낭 내부의 점막 부분이 이상 증식하면서 혹처럼 돌출되는 질환입니다.
    크기가 3mm 미만으로 작으면 양성, 1cm 이상으로 크다면 악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담낭용종과 담석증이 함께
    발생하면 암 위험도가 올라갑니다.
    담낭용종의 90%는 양성 종양으로, 그 중에 콜레스테롤 용종이 60% 정도를 차지하며 대게는 크기가 작고 여러개가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선종성 용종은 대게 한개만 생기며 1cm 이상의 선종에서는 암세포가 발견될 확률이 높아
    담낭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담낭용종은 담석과 달리 증상을 유발하지 않고 수술 전까지는 조직검사를
    할 수 없으므로, 모양과 크기 관찰을 통해 악성 가능성이 높은 케이스를 잘 선별해서 절제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Diagnosis 유방 결절의 진단

• 복부초음파검사

담낭은 복부 초음파로 진단하는 것이 가장 간편하고 정확합니다.
    8시간의 금식 후 담낭이 팽창된 상태에서 검사를 합니다. 담낭염이나 담낭용종의 경우,
    추가적으로 CT나 MRI 검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담석이 있어도 증상이 없거나, 악성 가능성이 없는 작은 용종은 바로 치료하지 않고 6개월마다 추적 관찰을 합니다.
    대부분의 담낭암은 조기 발견이 어렵고, 초기에 아무 증상이 없습니다.
    또한 3~4기 단계에서 발견되더라도 5년 생존율이 매우 낮습니다.
    담낭결석이나 담낭용종은 담낭암의 주요 원인이므로, 정기적인 검사와 빠른 제거만이 유일한 예방입니다.

수술대상
① 담석증으로 증상이 있는 경우
③ 담낭벽이 석회화된 경우
⑤ 췌장액의 담도 내 역류가 생기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