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morrhoids

말할 수 없는 항문질환,
속시원히 해결해 드립니다.

Cause 치질의 원인

치질의 80%는 정맥혈관 문제인 ‘치핵’

항문 안팎에 생기는 모든 질환을 ‘치질’이라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①치핵(높은 압력으로 항문 주위의 혈관조직이늘어나면서 혹처럼 부푸는 질환),
②치루(세균 감염에 의한 항문샘의 농양이 배출되지 못하고 주머니와 길을 형성하며 퍼져나가는 질환),
③치열(딱딱한 대변이 항문관을 손상시켜 상처가 생기는 질환)이 있습니다.
이 중 치핵의 발생비율이 80%로 가장 높기 때문에, 보통은 ‘치질=치핵’으로 간주합니다.

치핵의위험인자
가족력, 노화, 만성변비나설사, 무리한다이어트, 서구화된식습관, 잘못된배변습관(오래앉기, 과도한 힘주기), 과도한음주, 만성피로, 임신

Symptom 치질의 증상

• 항문 주위 가려움, 통증, 출혈 등 동반

치핵이 직장쪽에 생기는 것을 ‘내치핵’, 항문 입구 2~3cm 내에 생기는 것을 ‘외치핵’이라고
    합니다. 내치핵과 외치핵이 동반되는 경우를 ‘혼합치핵’이라고 합니다.
    치핵은 진행(탈출) 정도에 따라 1~4도로 구분되고, 배변 중 출혈(심하면 빈혈),
    항문 주위 습함과 가려움증, 붓기, 딱딱한 조직 만져짐, 통증 등이 동반됩니다.
    심하면 재채기나 기침만 해도 치핵이 튀어나올 수 있습니다. 인구의 절반이 치핵을 겪는데,
    단지 피만 잠깐 비치다 마는 정도의 1~2도 단계는 흔합니다.

치핵의단계

Diagnosis 치질의 진단

• 직장수지검사

의사가 항문에 손가락(장갑 착용)을 넣어 항문 및 직장 벽 주위를
    촉진하는 검사입니다. 항문 질환과 직장 부위 종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항문초음파

항문에 초음파가 수신되는 탐촉자를 삽입하여 내부를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치핵, 치열, 치루 등 항문 질환을 정확히 감별하고
    숨어있는 병변까지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대장내시경

카메라가 달린 대장내시경을 항문으로 삽입한 후, 공기를
    주입하면서 검사합니다. 항문과 직장은 물론 대장의 점막과
    혈관 상태, 소장의 말단부위까지 모두 관찰할 수 있습니다.
    대장암, 대장용종, 염증, 출혈, 궤양, 치질, 협착, 혈관이형성증
    등을 확인합니다.